인사말
연혁
조직과 임원
학회 회칙
학회일정
발표자료
학회사전등록
마음의 고향
최신학술 정보
학회 연구방향
과거 공지사항
공지사항
열린 자료실
직무스트레스란?
추천 사이트
포토갤러리
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간행위원회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 표준화
HOME | E-MAIL | SITEMAP | ADMIN
학회소개          학회행사일정          회원전용공간          열린공간          위원회
          학회장 인사말
          학회연혁
창립 취지문
          조직과 임원
역대 임원진
현 임원진
          학회 회칙
 

This is an example of a HTML caption with a link.
QUICK MENU
학회 연혁 Home > 학회소개 > 학회연혁

한국직무스트레스학회는 1996년 6월 한국과학재단 중점과제연구회 지원사업의 결과로 태어난 직무스트레스 연구회가 전신입니다. 그 당시 제출했던 자료에서 저희는 아래와 같은 현상 인식과 목표를 정했었습니다.

연구회의 필요성

(배경)

1. 최근 우리나라에서 소위 ‘과로사’(장년층 근로자의 과로로 인한 돌연사)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2. 현대의 산업공정의 특수성은 기술화, 정보화로 상징되며, 수요에 맞는 발빠른 생산을 요구하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노동시간 및 작업방식이 출현되고 있고(교대근무, 밤근무, 재택근무, 특정한 근무시간이나 근무장소가 없이 계속되는 정신노동 등...), 이에 따라 직무로 인한 스트레스의 양과 질은 현저히 증가, 다양화되고 있다.

3. 전체 사회적으로는 삶의 질의 문제가 인간의 행복추구에서 주요한 관심사로 자리잡고 있어 ‘정신심리적 건강’이라는 문제가 의식주만큼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4. 실제로 의학적인 측면에서 ‘정신심리적 문제’는 육체적인 건강을 위협하는 사실에 대한 과학적 근거들이 점점 명확해지고 있다.


(필요성)

1. 그러나 선진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나 관리대책은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심층적 연구와 실천적 관리 및 예방대책 수립은 매우 시급한 사회적 요구가 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2.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는 각 분야에서 개별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수행되어 온 초기적 연구성과가 있고, 관심과 열의를 가진 전문가가 있어, 이를 효과적으로 조직하여, 개별적인 연구성과를 총괄, 지원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3.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와 관리대책의 수립이 공중보건학적으로 그 실효를 거둘 수 있기 위해서는 ‘직무스트레스의 평가 도구의 개발’에서부터 ‘정책적 관리방안의 수립’에 이르기까지 표준화되고 통일된 행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회의 조직은 이러한 ‘표준화, 통일된 사회적 합의’ 창출을 위해서 중요한 출발이자 매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다.

연구회의 목표

드물지 않게 일어나는 장년층 근로자의 과로로 인한 ‘돌연사’는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으며, 산업보건 영역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것은 직장내에서 발생하는 각종의 스트레스(물리, 화학, 생물학적 스트레스 및 작업형태 및 조직구조, 조직문화 등)가 관련되어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직무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는 질병 및 건강영향의 가장 심각한 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회는,


1.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근로자의 건강영향에 대해 의학적, 보건학적으로 규명하고, 의학적, 보건학적 관리대책 마련에 대한 토론 및 전문가적 견해를 교환, 수렴하고 - (산업의학, 예방의학, 정신의학, 안전공학 분야의 대안)


2. 직무스트레스를 발생시키는 조직적, 문화적 구조와 사회제도적 및 정책적 문제에 대한 접근과 대안 마련에 관한 토론 및 전문가적 견해를 교환, 수렴하여 - (사회학, 노동법학, 노동정책, 노동교육학 분야의 대안)


3. 관련 문헌조사 및 해당 분야의 전문가적 견해 및 토론 결과를 종합하여, 각종 관련 전문가나 기관이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포괄적 안내서’를 집필하는 것이다.

기대성과(연구회 활동으로 기대되는 학술적, 기술적, 산업적 성과)

1. 학술적으로는 직무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급만성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신심리적 요인’과 육체적 건강과의 관계 규명 및 ‘직무스트레스’와 육체적 건강과의 관계 규명에 관한 과학적 근거를 도출해 내는데 기여하며, 이 에 관한 국제적 연구위상을 높일 수 있다.

2. 직무스트레스의 평가도구의 표준화, 직무스트레스 발생 요인 규명 및 관리에 관한 공학적, 사회학적, 정책적 대책 수립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

3. 직무스트레스의 예방 및 관리대책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직무스트레스와 이와 관련된 상병으로 인한 결근율, 이직율을 줄이고, 근로자들의 건강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1999년 7-8월 - 직무스트레스 연구회 발족에 관한 사이버 토론 및 연구회 결성

(총 회원수 34명 , http://www.egroups.com/groups/worker-stress)

제 1회 직무스트레스 연구회 정기모임

일시 : 1999년 8월 14일 토요일 13:30

장소 : 강남 성모병원 카대 의대 2층 예방의학교실 세미나실

참석자 (가나다순):

가톨릭의대 예방의학 이강숙

가톨릭의대 정신과 채정호

노동부 산업보건환경과 이상준

단국의대 예방의학 하미나

동국의대 예방의학 김수근

백상신경정신과 강윤형

산업안전보건연구원 박정선

삼성의료원 정신과 우종민

서남의대 예방의학 손명호

서울의대 내과(순환기) 성지동

서울의대 예방의학 김재용

연세원주의대 예방의학 장세진

이화의대 예방의학 김정연

이화의대 예방의학 하은희

인제의대 산업의학 강동묵

인하의대 예방의학 홍윤철

충남의대 예방의학 장성실

한림의대 가정의학 조정진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산업의학과 주영수


내용 :

1. 13:40 - 14:20 :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강연, 카대 정신과 채정호 교수

2. 14:20 - 15:00 : ‘직무스트레스 관리대책’ 연구 Project 소개, 카대 정신과 이강숙 교수

3. 15:00 - 16:00 : 회원 상견례 (인사 및 소개)

4. 16:00 - 16:20 : 모임의 향후 활동방향에 관한 전체 토의 및 다음 일정잡기

1999년 11월 13일 제 2 차 직무스트레스 연구회 정기모임

장소 : 카톨릭 의대 의과학연구소 1012호실

시간 : 오후 1시

- 초청강연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Job Stress Research in Japan" Notiro Kawagami (Department of Public Health, Gifu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Japan)

-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한일공동연구건 토론